-
10만원 초반으로 HDD를 SSD만큼 '빠릿'하게~정보얻기/정보 2011. 2. 18. 09:10반응형
10만원 초반으로 HDD를 SSD만큼 '빠릿'하게~1.SSD+HDD 조합은 부담하이엔드 사용자들의 전유물이었던 SSD가 최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높은 가격 탓에 성능에 목매는 이들만이 주로 사용했던 SSD가 이제는 일반 소비자들도 구입할 수 있을 만큼 많이 저렴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렴해진 가격과 함께 SSD만의 빠른 속도의 장점이 입 소문 퍼지면서 사용자들에게 “SSD는 진리”라는 말이 나오고 있을 만큼, SSD 탑재만으로도 PC 체감 성능은 크게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SSD라 할지라도 단점은 존재한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HDD에 비해서는 용량대비 가격이 꽝인 제품이 바로 이 SSD이니 말이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SSD 사용자들은 SSD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HDD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SSD를 통해 PC 성능을 높이면서, 부족한 저장공간은 HDD로 보완하는 것이다.
물론 이 또한 SSD와 HDD 두 제품을 구입해야 하기에 단일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SSD 사용자들은 이러한 방법을 택하고 있다. 그렇다면 SSD+HDD 조합 외에 성능과 용량, 비용 모두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일까? 정말 SSD+HDD 조합이 최선일까?
이에 케이벤치에서 색다른 방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까 한다. 성능을 높이면서 용량도 확보할 수 있는, 그리고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말이다.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바로 HDD를 RAID로 구성하는 것이다. 이미 예전부터 RAID에 대한 많은 정보가 나갔기에 그리 대단해 보이진 않겠지만, RAID 구성으로 HDD가 정말 빨라지게 되는지 이번 기사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길 바란다.
2.매우 저렴해진 1TB HDD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 SSD 사용자들은 부족한 용량을 보완하기 위해 HDD 함께 사용하고 있다. SSD의 가격은 높지만, HDD의 가격은 매우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또한 하나의 저장장치를 사용할 때보다는 지출되는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 현재 아무리 보급형 SSD라 할지라도 10만 원 정도의 금액이 투자되어야 하고, 여기에 HDD도 함께 구매한다면 적어도 10만 원 중후반 대의 가격을 저장장치에 투자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SSD가 아닌 HDD만을 구매한다면 지출되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보급형 SSD만을 구매한다 하더라도 10만 원 정도의 금액을 투자해야 하지만, HDD만을 선택한다면 단 몇만원으로도 SSD보다 대용량의 HDD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1TB HDD 중에서 유일하게 SATA lll(6Gbps)를 지원하는 WD의 Caviar Blue>
물론 여기서 말하는 HDD는 HDD 중에서도 대용량을 갖추고 있는 제품을 말하는 것이다. 단돈 몇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는 했지만, 그렇다고 용량이 낮은 제품이 아닌 적어도 1TB 용량을 갖춘 제품, 그리고 HDD 중에서도 최신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SATA 6Gbps를 지원하는 WD의 1TB Caviar Blue 제품도 선택할 수가 있다. 결코, 부족한 제품을 선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란 얘기다.
이는 실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보아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1TB 용량을 갖춘 HDD가 출시됐을 당시만 해도 매우 높은 가격 탓에 그저 ‘그림의 떡’으로 보였지만, 최근에는 이 1TB 용량의 제품들도 가격이 많이 하락해 6만 원 선이면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이 덕분에 이제는 일반적인 사양을 갖춘 PC에서도 1TB 용량의 HDD가 기본으로 탑재되고 있다.
<보급형 SSD 가격이라면 1TB HDD 2개를 구매할 수 있다.>
즉, 보급형 SSD만큼의 금액을 투자하면 더 대용량의 1TB HDD 2개를 구매할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문제는 속도다. SSD를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HDD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매우 빠른 속도를 위한 것이기에 단지 용량이 많고 가격이 저렴해서는 SSD를 뛰어넘을 수 없다. SSD의 가격이 아무리 고가이고 용량이 적다고는 하지만, 빠른 속도라는 큰 장점 때문에 이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앞서 언급했듯 HDD를 RAID로 구성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HDD의 구조적인 한계상 1개의 HDD로는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없지만, 2개 이상을 사용한다면 이론적으로 SSD만큼 빠른 속도를 구현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3.조금은 색다른 RAID 구성여러 개의 HDD를 하나로 묶어 하나의 논리적인 HDD로 작동하는 기술인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는 레벨에 따라 저장장치의 신뢰성 즉, 안정성을 높이거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RAID의 레벨은 RAID 0과 RAID 1, RAID 5, RAID 0+1 등 매우 다양한 레벨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번 기사에서는 HDD의 전체적인 성능을 높이는 목적이기에 이에 알맞은 RAID 0 레벨을 활용한다. 각 RAID 레벨은 HDD의 수에 따라 그리고 성능과 안정성 두 가지의 적절한 조합에 따라 구분되며, 이 중 RAID 0은 성능에 중점을 둔 레벨이라 할 수 있겠다.
기사 진행을 위해 준비한 HDD는 앞서 살펴본 WD의 1TB Caviar Blue WD10EALX이다. 1TB 용량을 갖춘 제품 중에서 최신 SATA 6Gbps를 지원하면서도 가격은 가장 저렴해 이번 기사를 진행하는데 가장 알맞은 제품이기 때문이다.
RAID라는 단어가 일반 유저들이 듣기엔 매우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사실 이를 구성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RAID가 보급되기 시작할 때만해도 다소 복잡하고, 여러 오류들로 인해 RAID가 깨지는 일이 많았지만, 현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 일반적인 유저들도 RAID를 구성할 수 있을 만큼 매우 간편해졌다.
PC 부팅 후 CMOS 옵션에 들어가 저장장치 옵션 부분을 ‘IDE’에서 ‘RAID’로 바꾼 뒤, RAID 설정 메뉴에서는 RAID 레벨과 HDD의 용량만을 지정해주면 RAID 구성은 모두 끝난 것이니 말이다. 물론 메인보드 칩셋에 따라 약간씩은 메뉴 구성이 다르긴 하지만, 이 또한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RAID 구성에 그리 겁낼 것은 없다고 할 수 있겠다.
RAID 0 구성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간단한 설정만으로 구성이 끝난다. 그러나 이번 기사에서는 HDD의 속도를 보급형 SSD만큼 끌어올리는 것이 목적이기에 다소 다른 방법을 택했다. 설정하는 방법은 동일하지만, HDD의 파티션을 2개로 나누었다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1개의 파티션은 보급형 SSD와 비슷한 64GB 정도로 설정했고, 나머지 하나는 1.8TB 용량이다.
1TB 용량의 HDD 2개를 사용했기에 RAID 0을 구성하더라도 2TB의 넉넉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렇게 두 개의 파티션으로 나눈 이유는 바로 속도와 안정성 모두를 잡기 위해서다. 64GB 용량으로 설정된 파티션은 RAID 0으로 설정되어 성능에 중점을 두고 1.7TB 용량의 파티션은 RAID 1로 설정되어 데이터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64GB로 설정된 파티션은 주로 HDD 플래터의 바깥쪽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단순히 1TB 용량의 HDD 2개를 RAID 0으로 묶는 것 보다 더 빠른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제공된다.
내용 추가
각각 1TB 용량의 HDD를 RAID 0과 RAID 1로 구성한 것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 같아 내용을 추가합니다. 위 설명에서 64GB 용량의 파티션은 RAID 0으로 잡아 성능을 확보하고, 나머지 용량은 RAID 1로 잡아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했는데, 위 사진은 나머지 용량이 모두 표기되어 오해가 된 듯합니다. 실제 RAID 0으로 잡을 경우엔 shivamos님 말씀처럼 약 899GB 정도의 용량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RAID 0과 RAID 1의 구성은 인텔 메트릭스 스토리지 매니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RAID 0과 RAID 1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테스트에선 표시하지 않았지만, 실제 진행한 테스트에서 또한 단지 1TB HDD 2개를 RAID 0으로 묶었을 때보다 64GB 용량의 RAID 0으로 묶었을 때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위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아 이러한 내용을 설명 드리지 않아 오해가 생긴 듯합니다. 다음 리뷰 진행 시엔 오해가 없도록 상세한 리뷰를 진행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4.HDD, SSD만큼 정말 빨라질까?앞서 RAID 구성에서도 언급했듯 이번 RAID 설정은 SSD+HDD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구성이라 할 수 있다. SSD+HDD 조합 또한 적은 용량의 SSD는 OS용으로, HDD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RAID 0으로 구성한 WD의 1TB Caviar Blue의 성능을 알아볼 차례다. 테스트는 하나의 HDD를 사용할 때와 HDD 2개를 이용해 RAID로 구성했을 때, 그리고 SSD를 사용했을 때 각각 성능 차이가 어느 정도 발생되는지를 알아봤다.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다.
테스트 시스
CPU
인텔 코어 i7-980X
메인보드
인텔 X58
저장장치
WD Caviar Blue 1TB
RAID (64G+1.8TB)
SSD 60G
메모리
DDR3 2GB x 3
벤치마크 프로그램
먼저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 WD 1TB Caviar Blue의 성능과 RAID러 구성했을 때, 그리고 60GB 용량의 보급형 SSD의 성능이 어떠한지를 알아봤다. 테스트에 사용된 SSD는 일반적인 보급형 SSD와 비슷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만큼 대략적인 성능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WD 1TB Caviar Blue의 성능은 위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최대 110MB/s 정도의 읽기 속도와 120MB/s 읽기 속도를 갖추고 있고, 보급형 SSD는 120MB/s의 쓰기 속도와 200MB/s의 읽기 속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WD 1TB Caviar Blue를 RAID로 묶었을 경우엔 무려 250MB/s 가량의 쓰기 속도, 290MB/s의 읽기 속도를 기록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측정한 결과만 본다면 WD 1TB Caviar Blue의 RAID 성능은 현재 중고급형 SSD 못지 않게 빠름을 알 수 있다.
실사용 환경 테스트
실제 사용환경에서 WD 1TB Caviar Blue를 하나만 사용했을 때와 RAID로 구성했을 때 SSD와의 성능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를 알아봤다. 그 결과는 위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놀랍게도 WD 1TB Caviar Blue를 RAID로 구성했을 때 보급형 SSD 보다 빠른 설치 시간을 보여주었다. 물론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에는 보급형 SSD가 2분 34.5초로 RAID 구성의 WD 1TB Caviar Blue 보다 조금 더 빨랐지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설치하는 게임 설치에선 오히려 SSD가 더 늦은 설치 시간을 보여주었다. 즉, 데이터의 용량이 클수록 보급형 SSD 보다는 RAID 구성의 WD 1TB Caviar Blue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는 파일을 복사하는 시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91개의 파일로 이루어진 약 7GB 용량의 데이터를 다른 폴더로 복사할 경우 RAID 구성의 1TB Caviar Blue는 1분 36.7초가 걸린 반면, 보급형 SSD는 이보다 긴 2분 9초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물론 보급형 SSD라 할지라도 그만의 장점은 존재하는데, 바로 읽기 성능에서는 보급형 SSD가 조금은 더 빠른 속도를 보인 것이다. 하지만, 이는 게임 등과 같이 많은 데이터를 읽어드릴 때인 것이고 오피스 프로그램과 같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땐 RAID 구성의 1TB Caviar Blue와 별반 차이 없는 실행 속도를 보였다.
5.SSD가 부담스럽다면 RAID도 괜찮은 방법PC의 체감 성능을 높이는데 SSD만한 제품도 없을 것이다. 저장장치 하나만을 바꾸었을 뿐인데, 윈도우 부팅에서부터 여러 프로그램의 실행속도, 그리고 데이터를 이동하는데 있어서도 HDD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주니 말이다.
하지만, 아무리 SSD가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고 해도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여전히 벽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SSD도 초기 모델 보다는 가격이 저렴해지고, 용량이 상승하긴 했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선 이 역시도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SSD의 부족한 용량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HDD도 함께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저장장치에 투자되는 비용은 더욱 늘어나게 된다. PC를 꾸미는데 있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본 RAID 구성은 바로 SSD+HDD 조합이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SSD만큼 PC의 체감 성능을 높이면서 저장장치에 지출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되지 않을까 한다. 물론 SSD만큼의 빠른 로딩은 힘들겠지만, 일반 HDD 보다 빠른 성능과 SSD를 뛰어넘는 데이터 이동 및 설치 속도를 제공해주고, 저장용량까지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SSD 구입이 부담스럽다면, 2개 이상의 HDD를 이용 RAID로 구성하는 것도 SSD만큼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는 괜찮은 방법이 아닌가 한다. -케이벤치(www.kbench.com)
국내 최대 IT/디지털 미디어 케이벤치 www.kbench.com
반응형'정보얻기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 새로운 Z68 칩셋 4월 출시될 예정 (0) 2011.02.18 MSI, 인텔 칩셋 결함? 스티커로 확인 가능! (0) 2011.02.18 서버 위한 3.5인치 SSD 'VERTEX 2 Series 3.5인치' (0) 2011.01.19 삼성전자, 세계 최초 '고속 낸드' 탑재 512GB SSD 출시 (0) 2011.01.19 LG전자, 세계에게 가장 얇은 LED LCD 모니터 출시 (0) 2011.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