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시간에 세팅값을 설정한 내용대로 게임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개척자가 나와 있으며 개척자를 보호하는 군대가 있네요
이제 부터 처절한 싸움의 시작입니다.
그전에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보기 쉽도록 마우스를 오버 했을때 메뉴 글을 붙여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메뉴가 많아 노가다네요 ;;
왼쪽 메뉴는 게임 진행 시 맨 위에 아래 표시나 또는 선택한 도시 정보 패널 상태로 있습니다.
게임 진행 시 자동으로 선택한 도시에 진행 상황을 왼쪽 화면에서 보여 줍니다.
처음 초반은 특별히 건드리실 것은 없지만 차후 도시가 많아지고 유닛이 많아지면서 관리하기가 힘들어 지실때 쯤 왼쪽 메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왼쪽 메뉴를 확인 해보도록 하죠
개척자로 왼쪽 하단 도시 모양의 그림을 클릭하였더니 도시가 만들어 졌네요
헌대 위에선 바빌론을 선택하여 만들었는데 밑에 이미지는 샴이네요 -_-;;
뭐 어쨋든 메뉴를 설명 하는 일이니 샴이든 바빌론이든 일본만 아니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_-;;;
지금 선택 되어진건 윗 왼쪽 상단 메뉴에 연구 입니다.
이런 식으로 도시가 선택 되어지면 이 도시에서 연구 중인 연구 목록이 다음과 같이 보여지게 됩니다.
두번째 메뉴인 유닛 목록입니다.
현재 제 도시인 수고타이에는 다음과 같은 유닛이 있습니다.
전사. 달랑 이게 다네요 -_-;;;
이걸로 어떻게 먹고 살라는 건지 -_-;;;
왼쪽 부터
이름 / 상태 / 행동 를 알 수 있습니다.
행동을 보면 색만으로도 이 유닛의 상태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녹색으로 이 유닉을 제가 직접 조정 할 수 있군요
조정이 끝난 상태는 붉은 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해 놨을 시 노란색으로 표시 되죠
세번째 메뉴인 도시 목록 입니다.
지금 만들어졌으니 당연히 하나의 도시밖에 없습니다.
왼쪽부터
원거리 / 인구 / 도시이름 / 전투력 / 생산 으로 도시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른쪽 메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4가지 메뉴 중 첫번째인 추가 정보는 이 게임에 대한 모든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테크 트리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 광범이한 기술 개발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보기만 해도 아찔 합니다.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시간만 해도 엄청 나지만 관리 해줘야 하는 일도 정말 많아지겠죠.
각 기술에 마우스 오버를 하시면 각 기술별 비용 / 조건 / 늘어나는 능력치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개척자가 도시를 건설하면 농업은 완료가 됩니다.
이 후 내가 선택한 대표자의 능력에 의해 기술 개발을 먼저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선택한 샴 같은 경우 능력치는 ' 도시 국가로 부터 받는 식량과 문화의 양이 50% 증가합니다. ' 입니다.
초반 생뚱맞게 궁술을 선택해 기술 발전을 할 경우 주어진 능력치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뭐 나중에는 돈도 많아질 것이고 자원이며 많아지겠지만 초반엔 어려움을 격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될수 있으면 대표자의 능력치에 맞는 기술 개발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샴 같은 경우 도자기 (문화) 나 사육 (식량) 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단 여기서 무시 되지 말아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정책과 승리 조건 입니다.
이 게임은 5가지 조건으로 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 / 과학 / 지배 / 문화 / 외교 인데 각 승리 조건에 의 해 기술 개발과 시민 및 병력, 돈의 움직임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이룩하고자 하는 승리 조건을 기억하시고 기술과 행동식으로 나라를 키우시면 됩니다.
3박자가 잘 맞아야 최상의 나라가 되며 상대에게 무시 당하지 않고 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이 트리에 과학 승리의 조건이 들어 있습니다.
로켓 공학을 완성하면 생산 선택으로 아폴로 프로그램이 나오며
아폴로 프로그램을 완성 시킨 후 로켓트를 제작하여 발사하는 것으로 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각 로켓트 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조건이 있으며, 각 조건에 인적, 물리적 자원은 전쟁 및 외교 같은 것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신으로 12개국 이상 플레이 시 과학만 파고드는 최소 3-4개국과의 경쟁을 펼쳐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군사력을 먼저 발전 시키고 저 보다 먼저 아폴로 프로그램을 진행 하는 국가에 전쟁을 함으로서 발사대를 뺏는 방식으로 저지 시키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외교 개관 이군요
아직 전 다른 나라를 만난적이 없어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지만 다른 나라를 만날 경우 도시가 나오며 그 도시와 외교 거래를 하면 할 수록 그 나라와의 친분이 돈독해 집니다.
승리 조건으로는
각 나라와 외교 관계가 돈독해지면 차후
기술 개발로 세계화를 완성한 후
생산 선택에 United Nation (UN) 을 만들면 외교적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UN을 먼저 만들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UN을 만든 나라는 1표를 더 받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저를 제외한 18개 플레이어(CPU)보다 그 외 나라와 손을 잡아 UN 표를 얻는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각 18개 플레이어는 친분이 높아도 UN 투표를 진행 할때 자신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지만 그 외 나라들은 도움을 주는 정도에 따라 나를 선택해 줄 가능성이 플레이어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불가피하게 국경 문제와 자원 문제로 각 나라와 얼굴을 붉힐 일들이 많아지면서 상대에게 표를 받는 일이 힘들어 집니다.
세번째 메뉴인 군사 개관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전 군대에 대한 행동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승리 조건은
각 적군의 모든 수도를 점령하면 이깁니다.
모든 승리 조건 중 제일 쉬운 조건입니다.
군사력이 강해지면 상대에게 돈과 자원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문명5에는 간디가 나옵니다.
간디는 원래 비전쟁을 추구하셨던 분인데 문명 5에서는 '순순히 XX을 넘기면 유혈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라는 유행어를 만들었습니다. -_-; 허나...
겜상에서 간디와 국경에 있으면 좀 짜증납니다. ;;;
약소국에게 뭘 그렇게 요구하는지 ...
내 나라의 모든 도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5가지 승리 조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왼쪽 500턴 동안 점수가 제일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오른쪽 상단
두번째 지금 전 6개국과 플레이를 하는데 그 나라들의 수도를 뺏으면 승리합니다.
세번째 아폴로 프로그램을 완성시킨 후 로켓트를 쏘면 승리합니다.
네번째 UN을 창설 한 후 UN 투표에서 이기면 승리하게 됩니다.
다섯번째 정책을 5개(총 25개) 먼저 완료 하는 플레이어가 이기게 됩니다.
자세히를 클릭하시면 내 나라와 다른 나라의 진행 사항을 비교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와 다른 플레이어(CPU) 의 내용을 메인 화면 오른쪽에서 보실 수 있지만 나중에 턴이 올라가면서 많은 나라들이 행동이 오른쪽에 순식간에 지나가기에 그 내용을 여기서 다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오른쪽 상단 두번째 메뉴로 '당신의 사회 정책' 입니다.
승리 조건 중 하나이며 5개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한개의 조건 당 5개의 부가적인 내용이 있으며 다음 이미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독재와 해방/자유는 공존할 수 없으며 경건과 합리 또한 공존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저 같은 경우 전통 혹은 명예로 시작하여 이 두가지를 먼저 다 찍은 후에 다음으로 넘어가는 편입니다.
이전에도 말씀 드렸다 시피 저 같은 경우 물리적인 행사로 다른 플레이어들(CPU)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강대해진 상대에게 금방 지게 됩니다.
다른 방법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연구 해보겠습니다.
각 사회 정책의 새부 내용입니다.
이것 또한 노가다네요 ;;
일일이 따서 붙였는데 ;;
세번째 메뉴인 조언가의 권고 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시점에 각 조언가들이 뭘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네번째 메뉴인 외교인데 이전에 알려드렸던 외교 개관을 간략하게 보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